말씀 · 찬양

이겨냅시다 3

  • 2016-02-11 11:33:49
  • 127.0.0.1

이겨냅시다 3

 

우울증, 아파보지 않은 사람들은 쉽게 이겨낼 수 있는 문제처럼 이야기 해줍니다. 그런데 감기도 약이 없는 것처럼 쉽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포기할 정도로 어려운 문제입니다. 마음에 감기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누구나에게 격을 수 있는 문제라는 의미도 있고 쉽게 이겨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영국의 윈스턴 처칠도 자신에게 마음의 감기가 찾아오자 많은 노력도 하고 자신의 경험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평생 동안 이 우울증을 안고 살았는데 이런 고백을 하였습니다. “나에겐 평생 따라다닌 검정개 한 마리가 있다고 했습니다. 이 검정개는 마음을 어둡게 했던 우울증이었습니다. 인간의 일생에서 우울증을 만난 확률은 20%가까이 됩니다. 10명중 두 명은 걸린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모른척하거나 외면해서 안될 문제라는 것을 우리는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우울증에 대한 치료방법은 전문인들이 말하는 단순한 마음의 병이 아니라 뇌의 문제가 있는 뇌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주된 원인중 하나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지난주에 소개한 것처럼 자신이 먼저 우울증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회적이 편견 때문에 이러한 질병이 있다고 한다면 다르게 사람들이 평가할까 걱정할 수 있겠지만 그것은 치료되면 문제가 되어지지 않기 때문에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 휴식과 기분전환은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쉬어야 하는데 피로가 쌓이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되고 우울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스스로 우울증 극복방법을 알고 먼저 휴식과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우울한 감정이 생기게 되면 의욕이 사라지고 뭔가 먹고 싶거나 하고 싶은 일들이 상실되기 때문에 문밖으로 나가는 일을 먼저 해야 할 것입니다. 여행을 가고, 멋을 내보고, 친구를 찾아 수다를 떨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절제하며 하지 못했던 일들을 도전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문제를 경험한 사람들은 있지도 않는 일들에 대해 걱정하고 염려하고 우울해지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밝은 태양이 우리를 반기고 있지만 오히려 짜증나고 슬프게 됩니다. 또한 내 생각이 무엇인지도 모르지만 미리 앞에 것을 걱정하고 골똘하게 고민하는 것은 더욱 깊은 우울한 감정에 빠지게 합니다. 멍하게 생각하던 것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무엇인가 결정해야 합니다. 작은 결정도 내리기 어려운 상태인 것은 알고 있지만 사람들을 피하고 싶고 자연히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싫어지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나의 문제가 어디서 출발했는지 안다면 길을 잃은 거기에서 다시 출발하면 됩니다. 대개의 치료는 원인에서 출발하지 않고 결과에서 시작합니다. 증상만 없애면 해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원인치료가 되어야 자유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고 하셨습니다. 지금의 암울한 현장에서 먼저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우리 마음을 지켜주실 것입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