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찬양

(두번째 이야기)마인드의 필요성

  • 2015-06-04 10:51:57
  • 127.0.0.1

마인드의 필요성

 

교양영어 사전에 보면 mind'마음'으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인드''마음'은 근본적으로 다른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함재봉은 탈근대와 유교: 한국정치담론의 모색(나남출판, 1998)에서 "마인드를 마음으로 번역하는 것은 중대한 오류"라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마인드와 마음은 각기 근본적으로 다른 인간관을 담고 있는 특정 개념, 고유명사들이라는 겁니다. 동양학자들은 '()'mind-and-heart로 번역함으로써 두 개념의 차이를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마인드는 데카르트가 자신의 인식론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발명한 개념입니다. 중세 철학에서 soul(영혼)이 하나님이 인간 속에 남긴 자신의 흔적으로서 하나님의 말씀, 진리를 인식하는 통로라면 마인드는 이러한 당위가 아닌 객관적인 사실 또는 가치중립적인 사물을 인식하게 하는 기제로 설정된 것입니다. 결국 우리가 하나님을 인식하고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섬기는 자세가 바른 마인드라는 것입니다. 시편에서 노래했듯이 어리석은 사람은 하나님을 없다하고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마음에 불안과 염려 속에서 자신 나름대로의 하나님을 만들어서 생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마인드에 대한 서구 근대의 인식론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개념입니다.

얼마 전까지 문화가 정보사회로 들어서기 전까지는 마음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문화가 발전하면서 각자의 개성을 중요시하고 공동체보다는 개인을 우선하다보니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인드의 결여는 자식이 자식답지 않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고 하나님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답지 않게 탕자로서 살아가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마인드에 대한 개념이 잘 정리되고 올바른 마인드를 갖고 살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마인드가 결여된 사람이거나 마인드 자체가 없거나 마인드가 비틀린 경우 그릇이 잘못되면 어떤 것을 담을 지라도 잘못되게 되어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마인드는 과거의 경험, 세상의 시스템, 사단이 주는 생각들, 육체의 감각들로 인해 영향을 받아 신념이 되고 의사결정으로 이어집니다. 우리의 생각은 창조할 능력이 없고 다만 들어온 생각들을 처리하는 것임으로 바른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일차적으로는 바른 정보가 중요하며, 그 다음은 처리방법이 중요함으로 진리 즉 하나님 말씀의 계시 지식을 알고 인식하므로 잘못된 선택을 떠나 바른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될 때 무엇이 옳은 것인지 무엇을 향하고 살아야하는지 바른 마인드가 형성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인드의 문제로 자신이 어려움에 처해 있으면서도 그 어려움의 원인을 인식하지 못하고 환경과 주변 사람 탓만 할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됩니다. 우리의 올바른 마인드를 정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