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찬양

역사 가운데에서 예수님을 찾을 수 있나요? (3)

  • 2022-01-05 16:56:31
  • 1.214.29.157

‘실제 예수’를 찾으려는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는 거의 20세기 초까지 연속되었습니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다양한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긴 연구를 통하여 대체로 동의하는 하나의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그것은 2,000년 전에 살았던 ‘실제 예수’를 그대로 재현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결론에 도달하게 된 이유는 많이 있지만, 학자들 사이에서 동의가 이루어진 몇 가지 사실이 있습니다.

 

첫째는, 성경을 단순히 역사적인 자료로 볼 수 없다는 점입니다. 즉 복음서를 포함한 성경의 자료가 예수님의 생애를 위한 역사적 자료가 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둘째는, 예수님의 삶에 대한 ‘객관적’인 재현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입니다. 셋째는, 예수님에 접근하는 역사가의 주관성을 극복하기 어렵다는 자각입니다. 학자에 따라 역사적 예수의 모습은 도덕가, 선생, 철학자, 랍비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결국 예수님에 대한 탐구가 각 학자들의 주관적인 결과일 뿐이라는 의문을 야기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살았던 한 명의 예수에 대해 서로 너무나 다른 이해를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역사적 예수의 모습은 학자들에 따른 시대정신의 반영일 뿐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넷째는, 예수님에 대해 역사적인 고증과 재현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 결과가 우리에게 신앙을 불러일으킬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후로는 신학계에서 실제 예수를 재현하려는 시도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그후 20세기 초반부터 지금까지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는 계속됩니다. 하지만 이제는 ‘역사적 예수’라는 말을 2,000년 전에 유대 지역에 살았던 ‘실제 예수’라는 뜻으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지금은 ‘역사적 예수’는 신학계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로서 역사비평방법을 사용해서 이해한 예수님이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즉 지금도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는 중요한 주제로서 끊임없이 지속되지만, 연구의 초점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연구의 초점은 예수님 당시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연구, 예수님의 말씀과 가르침의 의도, 선포의 목적 등에 치중합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역사비평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예수님의 말씀과 선포를 당시의 배경 아래에서 새롭게 이해하려는 것입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