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찬양

역사 가운데에서 예수님을 찾을 수 있나요? (2)

  • 2021-12-22 16:31:48
  • 1.214.29.157

역사 가운데에서 예수님을 찾을 수 있나요? (2)

 

근대에 와서 이루어진 예수님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는 18세기경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예수님에 대한 연구는 특히 역사학과 역사비평학의 발전과 관계가 깊습니다. 18세기 이후 일반 학문의 영역에서도 역사학은 인문학의 중요한 학문 분과로 부상했습니다. 그 후 다양한 역사관이 나타났고 사람들 사이에 ‘역사적 사고’나 ‘역사의식’이라는 말도 보편화되었습니다.

역사학의 발전은 신학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역사 비평학의 방법이 성경해석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 연구를 주도한 사람들은 신학자들이었지만 다양한 전공을 가진 일반인도 이 연구에 상당히 많이 참여했습니다. 이 연구를 전문적인 용어로 ‘역사적 예수’(historical Jesus)에 대한 탐구라고 불렀습니다. 처음 연구가 진행될 때는 역사 속에서 살았던 ‘실제 예수’(real Jesus)를 찾으려는 시도였고 그 열기도 대단했습니다. 이 연구는 약 150년 동안 지속되면서 신학계의 큰 흐름을 형성했습니다.

역사적 예수의 탐구에 사용된 주된 방법은 역사비평방법을 사용해서 성경을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역사 비평학은 성경을 단순히 종교적 자료로 보지 않고 역사적 자료로 취급했습니다. 성경도 하나의 자료(text)로 보면서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자료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말씀도 역사적으로 정말 예수님의 말씀이 맞는지 그 진정성을 확인하고, 성경의 다양한 자료들도 역사성에 따라 분류하였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