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찬양

예수님을 믿는다면 반드시 교회에 다녀야 하나요?(1)

  • 2021-11-17 09:52:11
  • 1.214.29.157

예수님을 믿는다면 반드시 교회에 다녀야 하나요?(1)

 

요즘 기독교인들 중에 예수님은 믿지만 교회는 다니고 싶지 않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교회에 다니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지요. 그 이유는 너무 다양해서 다 열거할 수는 없지만 대체로 몇 가지로 압축 됩니다. 즉 교회의 세속화된 모습에 실망하거나, 교회 안에서 인간관계 때문에 상처를 받거나, 아니면 단순히 교회에 소속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경우 등입니다. 그 외에도 철학적 경향으로 인해 혼자 믿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이건 대부분 교회 혹은 목회자나 교인들에게 실망하거나 상처를 받은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대개는 교회를 떠나 인터넷의 사이버 공간에서 설교를 듣기도 하고, 기독교 방송을 통해 혼자 예배를 드리며 나름대로 신앙생활을 합니다. 이들 중 일부는 제도화된 교회를 다니지 않아도 예수님을 믿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오히려 제도화된 교회를 떠나 혼자서 신앙생활하는 것이 더 좋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권장하기로 합니다.

이런 생각을 가졌던 사람들은 과거에도 있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제도적인 교회를 떠나 혼자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무교회주의자들은 제도화된 교회가 오히려 순수한 신앙에 방해가 된다고 여겼습니다. 그래서 교회를 떠나 개인적인 신앙을 추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극단적인 신앙의 형태는 교회사적으로 큰 흐름을 형성하지는 못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면 반드시 교회를 다녀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다양한 맥락에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수님과 교회는 어떤 관계일까요? 교회가 가진 다양한 기능과 교회와 구원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면서 그리스도인이 교회에 소속되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