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찬양

예수님의 죽음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요?(4)

  • 2021-09-14 14:53:08
  • 1.214.29.157

예수님의 죽음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요?(4)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예수님의 죽음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그리스도의 구원의 의지는 모두를 향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는 모두에게 ‘가능성’으로 열려 있다는 의미이지, 모두가 구원에 성공했다는 뜻은 아닙니다. 구원이 현실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주권에 의한 것으로 전적으로 그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즉 그리스도의 구원이 모두에게 열려 있는 가능성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 선택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에 달려있습니다.

둘째, 앞서 살펴본 개량설은 모든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역사를 같은 차원에서 다룸으로 혼란을 불러왔습니다. 성경을 통해 볼 때, 하나님이 이 세상과 인간을 사랑하시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인간을 사랑하신다고 해서 반드시 모든 사람이 조건 없이 구원받는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구원의 범위를 하나님의 사랑이라는 보편적 범위로 볼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이라는 기독론적인 토대 위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떠난 보편적인 구원을 논할 수는 없습니다.

셋째,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인류와 피조물을 향한 구원 의지를 믿어야 합니다. 구약의 선지자들을 통해 선포하신 하나님의 뜻은 패역한 그의 백성을 향해 ‘돌아오라’는 것이었습니다. 신약에서도 잃어버린 한 생명을 찾고자 애쓰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원이 모두에게 열려 있다는 말을 ‘만인구원론’으로 쉽게 결론 내려서 우리가 해야 할 책임성을 흐리게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의지가 모두에게 열려 있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최선을 다해서 선교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동시에 구원의 역사는 인간의 힘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 달려 있다는 것을 알고 겸허히 그의 은총을 의미하며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