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찬양

예수님은 신인가요? 인간인가요? (1)

  • 2021-07-03 14:22:00
  • 127.0.0.1

예수님은 신인가요? 인간인가요? (1)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며, 그분을 경배하고 예배의 대상으로 여깁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신이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선뜻 대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신에 대한 일반적인 선입견뿐만 아니라, 성경에 나타난 예수님의 인간적인 삶 때문입니다. 또한 당시 유대인들은 수천 년 동안 유일신관을 갖고 있던 사람들입니다. 그들에게는 오직 야훼 하나님만이 신이었고 경배의 대상이었습니다. 어떤 인간을 향해 신으로 숭배하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여기에 대해 먼저 역사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예수님에게서 나타나는 일차적인 모습은 분명 인간예수였습니다. 예수님은 약 2,000년 전에 한 유대인의 모습으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인간과 동일한 성장 과정을 거쳐 보편적 인간이 겪는 질고와 고통을 겪으면서 한 인간으로 살았습니다. 예수님은 목수의 아들로 자랐다고 성경은 말합니다(6:3). 예수님의 성장 과정이나 개인적인 생활에 대한 기록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신약성경은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 한 이후 그의 사역에 대해 본격적으로 증언합니다. 성경의 증언들을 살펴보면 예수님을 직접 만나고 따라다닌 제자들도 먼저 예수님을 인간으로 본 것은 틀림없습니다. 물론 제자들은 예수님을 평범한 인간으로 생각한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랍비로 생각했고(11:8), 유대에 나타난 대선지자로 보기도 했습니다(7:16, 24:19, 6:14). 이렇듯 예수님의 공생애의 모습은 제자들에게 한 인간으로, 또한 위대한 선생으로 보였던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가까이에서 따랐던 제자들은 인간예수님에게서 기존의 어떤 인물과도 유비되지 않는 면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예수님에게서는 유대전승에서 보였던 랍비나 예언자와는 다른 어떤 권위가 있었습니다(7:28-29). 예수님의 공생애를 보면 예수님에게 인간의 범주를 넘어서는 면들을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예수님의 가르침, 비유, 말씀, 하나님 나라의 선포 속에서 당시의 그 누구와도 비교될 수 없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예수님에게서 발견한 것은 단순히 위대한 인물에게 나타나는 어떤 요소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에게서 그들이 오랫동안 고백해 온 하나님의 모습을 발견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감히 예수님이 하나님과 같은 존재라는 생각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에게 나타난 신적인 요소를 체험했지만, 그들이 오랫동안 믿어 온 하나님과 예수님을 일치시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을 드러내어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며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14:9)

 

 

김동건 외 2. 신학이 있는 묵상 3, 대한기독교서회, 2011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