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찬양

무한한 가능성을 주신 교회

  • 2018-07-04 16:46:35
  • 127.0.0.1

무한한 가능성을 주신 교회

 

주의력 결핍장애라는 말은 최근에 와서 유행처럼 이야기되어지는 것입니다. 우리가 관심을 갖고 48년째 하나님만 바라보고 지켜왔던 공동체가 신성교회였습니다. 육의 눈으로는 가능성을 보기 힘듭니다. 그러나 믿음의 눈과 영적인 집중력이 있는 비전의 눈으로 보면 다르게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왜 주의력이 결핍되는 장애를 가지게 되었을까요? 또한 많은 사람들이 불안과 초조속에 힘들어하게 되는 세상이 되었을까 생각해보면서 21세기는 정신세계가 강조되고 마음에 대한 것을 중요시 여기는 세상이 될 것이라고 미래학자들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ADHD(주의력결핍 / 과잉행동장애)의 증상이 심한 경우,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때로는 폭력적인 행동도 많이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런데 미국의 한 아이는 교사와 의사들까지 '그 어떤 것에도 집중하지 못한다'는 말을 들었을 만큼 산만한 아이였습니다. 그러나 그 아이의 어머니는 약물치료와 함께 ADHD의 증상인 과잉 행동을 제어하기 위한 치료 목적으로 아이가 수영에 매진 할 수 있도록 함께했습니다. 지금까지 교육은 '그렇게 하지 마'라고 가르친 것이 전부였지만 엄마는 아이의 성향을 인정하고, 끊임없이 격려하고 칭찬했으며 아이가 수영을 처음 접했을 때 얼굴을 물에 담그는 것조차 두려워했지만 기다려주었습니다. 그렇게 엄마를 통해서 좋은 방향으로 성장한 소년은 뛰어난 수영선수로 성장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큰 발과 짧은 다리를 가지고, 긴 팔을 휘적거리며 걸어 다녀 괴물이라 놀림 받았고 7세에는 ADHD 진단을 받았던 이 소년은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는 무려 6개의 금메달을 획득했으며 은퇴하기까지 통산 28개의 올림픽 메달을 획득해 역사상 가장 많은 올림픽 메달을 거머쥔 선수로 기록된 '마이클 펠프스'입니다. 이 아이에 대한 가능성을 보는 눈이 없었다면 무시 받는 아이가 되었을 것이고 그냥 우리를 힘들게 하는 아이로 취급받았을 것입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손에 붙잡힘바 되기 전에는 그렇게 인정받는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선택해주시고 은혜아래 놓이게 되었기에 가능성이 생긴 것입니다.

아이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쉽게 말하곤 합니다. 그러나 그 아이들의 가능성을 꽃피우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느끼도록 끊임없는 격려뿐만 아니라 큰 노력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미국의 '앤 그루델'은 어린 시절 구순구개열 장애로 인해 학교 친구들과 거의 대화를 하지 않는 소녀였습니다. 간혹 친구들이 그녀의 입술에 관해 물으면 사고로 생긴 상처라고 거짓말했습니다. 삐뚤어진 입과 부정확한 발음을 타고 났다는 것은 앤에게 끔찍하기만 했습니다. 어느 날 학교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속삭임 검사(The Whisper Test)라는 것을 시행했습니다. 검사는 칸막이를 치거나 학생이 한쪽 귀를 막은 채, 선생님이 작게 말하는 소리를 따라 말하게 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집중력을 살피는 검사였습니다. 선생님은 '하늘이 파랗다', '바람이 시원하다' 등의 간단한 문장을 말했고 학생 대부분은 정확하게 큰 소리로 따라서 말했습니다. 앤은 이 간단한 검사에 누구보다 집중했습니다. 자신의 어눌한 발음 때문에 선생님이 '뭐라고 했지?'라고 말하게 되는 것이 걱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조용한 속삭임으로 앤에게 뜻밖의 말을 했습니다. "네가 내 귀여운 딸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선생님의 짧은 말 한마디가 앤의 인생을 바꾸었습니다. 앤은 자기의 장애로 마음에 상처받지 않으려고 노력했고 결국 나중에는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가 되어 사람들의 마음을 살피게 되었습니다. '별생각 없이, 장난삼아서 했던 말인데...'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부족한 사람이 자주 하는 푸념입니다. 하지만 배려심 없는 말 한마디에 누군가는 큰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진심을 담은 말 한마디에 아픔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사랑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진심이 담긴 마음으로 보는 것입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