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찬양

성공을 위해 실패를 배우라

  • 2018-05-23 17:35:07
  • 127.0.0.1

성공을 위해 실패를 배우라

 

유치부아이 몇 명이 예배를 마치고 안내하기 위해 교회 앞에 서 있는데 과자와 꽃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분명 아이들은 왜 이 과자를 두목님처럼 보이는 목사님에게 드려야 하는지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함께 오신 선생님이 목사님께 드려야지 하자 교육되어진 대로 손을 내밀어 주었습니다. 어떤 물건이던지 상관없이 너무 감사하고 고마웠습니다. 한 주 전에는 초등학교 아이가 한명 목양실로 찾아왔는데 엄마가 아마도 고맙습니다. 인사하라고 하신 것 같았습니다. 책상위에 받은 꽃을 두고 한주내내 기분이 좋았습니다. 나도 이렇게 선생님을 찾아뵈어야 하는데 하고 갑자기 어머니를 찾아뵈어야 하겠구나 생각한 하루였습니다. 정겹고 다정했던 선생님을 생각하며 눈물지운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 내 작은 선물'이라는 책을 읽고 눈물을 흘리고 감동되어 소개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여자들이 모여 지낸 교도소에서 겪은 감동적인 이야기였습니다. 감동적인 책을 읽다고 자신도 모르게 주-르륵 눈물이 흘러내려서 눈이 붉게 충혈되어 이내 콧물까지 범벅이 되고는 했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괜찮은 척, 안 그런 척, 상처투성이인 가슴을 새어나지 않게 하려고 비닐로 '꽁꽁' 싸매고 또 싸매고 살아왔는데... 책을 읽으면서 저도 모르게 시리고 아픈 상처가 봇물 터지듯 한꺼번에 툭! 하고 터지니까 걷잡을 수가 없었다는 겁니다.

옛날 한 청년이 스승을 찾아가 지혜를 구했습니다. "저는 꼭 성공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성공을 할 수 있을까요?" 그러자 스승이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습니다. "세상에는 세 가지 실패가 있단다." 청년은 스승에게 의아한 표정을 지으며 말했습니다. "스승님, 저는 실패가 아니라 성공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그러자 스승이 다시 제자에게 말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패를 알아야 해. 성공은 실패의 변형일 뿐이거든." 제자는 궁금한 마음에 스승에게 물었습니다. "그럼 세 가지 실패는 무엇인가요?" 스승은 차근차근 세 가지 실패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첫 번째 실패는 하기 싫은 일에서 성공하는 것이야. 성공의 대가는 얻겠지만, 삶의 의미나 즐거움을 얻기는 어렵지." "두 번째는 하고 싶은 일에서 실패하는 것이야. 계속하면 진정한 성공을 얻을 수 있지. 이때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실험일 뿐이란다." "마지막 세 번째 실패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야. 당연히 실패도 성공도 없지. 그러나 인생을 낭비한 책임을 져야 해. 가장 치명적인 실패지." 세 가지 실패를 모두 말한 뒤 스승이 제자에게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너는 성공이 무엇이라 생각하느냐?" 제자는 깨달음을 얻은 듯 큰 소리로 대답했습니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스승은 마지막으로 제자에게 말했습니다. "그렇다. 그 일을 찾아라. 그리고 신나게 해라. 그러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실패'라고 여기는 것은 하고 싶은 일에서 실패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때의 실패란 정금이 되기 위해 단련하는 과정이며,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지불하는 수업료일 뿐입니다.

우리는 성공하는 방법만 배우고 살아갑니다. 넘어지는 법을 배운적도 없고 실패에 대한 것을 배운 적도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약간만 실패하면 죽을 듯이 야단입니다. 또한 비교당하면 미칠 듯이 날뛰기도 합니다. 성경에서는 실패자가 되는 비결에 대해서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지혜롭지 못한 사람은 반드시 교만함이 있다고 하지만 우리는 자신 만큼은 교만하지 않다고 확신하고 살아갑니다. 전혀 배우지 않으려고 하고, 지적질만 하는 사람이 어떻게 지혜로워 질 수 있겠습니까? 시대적으로 어른이 되었지만 아이처럼 도움만 기대하고 위로받기만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교육학적으로는 어른아이라고 합니다. 실패도 배우고 제대로 지혜로운 것을 깨달아 풍성한 삶으로 나아갈 수 있길 바랄 뿐입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