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찬양

나비의 날개 짓 같은 작은 변화

  • 2018-01-03 14:06:13
  • 127.0.0.1

나비의 날개 짓 같은 작은 변화

 

나비효과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N. 로렌츠가 처음으로 발표한 이론이지만 나중에 카오스 이론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작고 사소한 사건 하나가 나중에 커다란 효과를 가져온다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초기 조건의 미세한 차이가 시간이 지나가면서 점점 효과가 커져서 나중에는 엄청난 차이를 가져다 둔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경제적인 문제에도 이러한 이론이 적용되기도 하고 장기적인 예측 불가능한 것도 나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화재 사건뉴스를 보면서 모두 마음을 아파했습니다. 그런데 담뱃불을 제대로 끄지 못해서 아이3명이 죽었습니다. 라는 뉴스를 접하면서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실수라고 할 수 있지? 라는 말과 함께 저주하는 말을 쉽게 하였습니다. 조사하는 분들도 아마도 아이들을 고의적으로 살해하였을 것이라고 방송하기 시작했습니다. 평소에 이 사람을 어떻게 평가받고 있었나를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시작하느냐는 자신이 말하지 않아도 뒤에서 지켜보는 사람들 눈에는 확실하게 보여주게 되어 있습니다.

오래전 어느 마을에 있는 작은 세탁소에서 불이 났습니다. 불은 순식간에 세탁소 전부를 태웠고, 며칠이 지난 후 마을 벽보에는 '사과문' 한 장이 붙었습니다. 세탁소에 불이 나 옷이 모두 타서 죄송하다는 이야기와 옷을 맡기신 분들은 종류와 수량을 알려 달라는 내용이 적혀있었습니다. 공고가 붙은 후, 한 주민이 공고문 아래에 글을 적고 갔습니다. 당연히 옷 수량을 적어 놓은 글인 줄 알았지만, 뜻밖에도 '아저씨! 저는 양복 한 벌인데 받지 않겠습니다. 그 많은 옷을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용기를 내세요.' 라는 말이 적혀있었습니다. 그 주민의 남긴 댓글에 마을 주민들이 속속 배상을 받지 않겠다고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누군가 금일봉을 전했고, 금일봉이 전달된 사실이 알려지자 또 다른 누군가도 또 다른 누군가도 세탁소에 도움의 손길을 보내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을 벽보에 또 한 장의 종이가 붙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다름 아닌 '감사문' 이었습니다. '주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그동안 정직하게 세탁소를 운영해 오면서 어렵게 일궈 온 삶이었는데, 화재로 인해 한순간에 모두 잃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따뜻한 사랑이 저에게 삶의 희망을 주었고, 저는 다시 일어설 수 있었습니다. 꼭 은혜에 보답하겠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듣고 있다 보면 마음이 따뜻해지면서 나의 주변에도 이러한 일들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작은 변화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나비의 날갯짓처럼 작은 변화가 폭풍우와 같은 커다란 변화를 유발하는 현상. 나비효과라고 합니다. 나비효과처럼 혼자만의 작은 선행과 배려로 시작한 일이, 작게는 우리 가족 크게는 세상 전체를 변화시킬 만큼 큰 힘을 가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나비 같은 효과를 기대하는 우리로서는 내가 먼저 변화를 기대하며 나아갔으면 합니다. 목장이 변화되고 부서가 변화되고 작은 시작이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길 바랄뿐입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신성교회

서울 구로구 공원로8길 30 (구로동) 신성교회

TEL : 02-862-4291

FAX : 02-830-6424

고객지원메일 : wolfn016@hanmail.net